┗(* ̄ρ ̄)┛ ~♥
반응형

인간이라면 한 번은 겪을 수 있는 구토(Vomiting)와 메스꺼움(Nausea), 평소 심한 스트레스와 나쁜 식습관 식중독 또는 위장질환으로 인해 구토와 메스꺼움 등이 동반될 수 있는데요. 어떻게 이런 괴로운 구토와 메스꺼움에 대해 진정시킬 수 있는 음식과 방법은 없는지 함께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스꺼움과 구토 원인

- 열이나고 설사를 하고 속이 울렁거리고 토해요. 위염이나 장염 또는 식중독 가능성

- 배가 더부룩한게 식욕도 없고 속이 울렁거리고 토할 것 같아요. 위식도역류 또는 소화불량 가능성
- 울렁거리고 토할 것 같은데 오른쪽 아랫배도 같이 아파요. 맹장염(급성 충수돌기염) 가능성
- 최근들어 월경을 하지 않고 아침만 되면 속이 메스껍고 심해요. 임신 가능성 


그밖에 약물부작용, 독성물질에 노출, 멀미, 편두통, 갑상선 기능저하증, 췌장염, 간염, 복막염, 신장 이상, 심한 스트레스, 미로염, 머리나 뇌 손상충격 등으로 인해 메스꺼움과 구토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728x90

 

▶구토와 메스꺼움에 좋은 음식

 

허브차

허브차는 자극적인 음식물에 의한 장에 대한 자극을 완화하며 소화를 돕기 때문에 소화불량으로 인한 메스꺼움을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허브류의 박하사탕 등도 구토 메스꺼움 진정에 도움이 되니 구입해서 먹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허브에 있는 멘톨 성분은 평소 역류성식도염을 앓고 있는 분이라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회향씨

원산지가 지중해 지역인 회향씨는 '펜넬(Fennel)'이라고도 불리는 데요. 한방에서 약용으로 쓰이는 회향(펜넬)은 아네톨(Anethole) 성분이 소화기능 개선과 식용증진에 도움을 주며 복부 냉증과 입냄새, 구토억제 등에 쓰이기도 하는데, 오랜 과거에는 눈에 염증이 생겼을 때 끓인 물로 세안하여 치료도 했다니 눈 건강에도 좋은 향신료라고도 합니다.

다만 이 씨앗의 휘발성 기름은 식도를 확장시켜 위산 역류를 더 부축일 수 있는 데, 평소 속 쓰림이 있는 분은 주의해서 소량 섭취해야 합니다.

 

생강

스트레스를 받거나 운동부족, 나이가 들수록 위장 연동 기능이 떨어져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데요. 이로 인해 변비나 설사, 구토 등의 증상으로도 이어지는 데, 이때 우리가 주위에서 쉽게 찾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게 '생강'입니다. 생강은 동남아시아가 원산지로 우리나라에는 중국을 통해 고려 시대 때 전파되었다고 하는 데요.

특유의 알싸하고 매운맛을 내는 진저론(Zingerone)과 진저롤(Gingerol), 그리고 쇼가올(Shogaol)이라는 성분들로 인해 위장 연동운동을 도와 소화시키고 구토를 멎게 한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 호르몬 대사에도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월경 관련 질환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매실청

매실에는 해독, 향균, 면역 증강 등의 효능을 갖고 있는데, 피로감을 느낄때, 과식 등으로 속이 좋지 않을 때나 가벼운 배탈, 구토나 메스꺼움 등을 느낄때 매실청을 물에 타서 먹으면 그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켜줍니다.

하지만 매실청은 생각보다 당 함량이 높아 당뇨환자는 혈당이 급격히 오를 수 있어 섭취에 주의를 요합니다.

반응형

 

 

▶기타 구토 메스꺼움에 좋은 방법

 

평소 위장장애와 소화가 잘 안 되는 느낌이 있다면, 한국인이라면 부드러운 죽을 먹는 게 좋은 데요. 하지만 죽을 먹을 여건이 안된다면 잠시 미국 스타일의 식단을 실천해보세요. 'BRAT 식단'이라고 하는 데요.

바나나(Bananas), 쌀(Rice), 사과잼(Applesauce), 토스트(Toast)를 이용한 식단으로 위 재료들은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재료로 이뤄진 음식으로 위장의 부담을 덜어주며 냄새도 강하지 않아 메스꺼움과 구토를 할 때도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이 식단도 단점이 있는 데요. 권장량의 지방, 단백질, 미네랄, 섬유질, 비타민이 함유돼있지 않아 꾸준한 섭취는 안되며 일시적으로만 사용 가능한 식단이라는 걸 참고 하여야 합니다.

 

✔ 집에 흔한 식초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토나 메스꺼움이 생기면 식초 10ml와 물 100ml의 비율로 두 재료를 섞어 몇 초간 입안을 가글하여 메스꺼움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이 생기면 맵고 기름진 음식과 지방 함유가 높은 소화가 되지 않는 음식은 피하고 음식을 먹고 바로 눕지 않으며 소화가 될 때까지 앉아있는 게 좋습니다.

 

구토를 하면 빠르게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20분에 30ml 정도의 전해질을 보충해 주는 게 필요한데, 시중에 있는 이온음료를 구입해 먹거나 급하다면 물 1리터에 소금 1티스푼, 설탕 6티스푼을 섞어 집에서 쉽게 전해질 음료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수분을 보충한다며 산성 성분의 과일주스, 우유, 카페인, 탄산음료, 알코올 등은 마시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메스꺼운 느낌이 생기면 창문을 환기 시키거나 외출하여 밖의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되는 데요. 이런저런 방법으로도 메스꺼움 증상과 구토가 진정되지 않고 12시간 이상 오래 지속되면 꼭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겠습니다.

 

 

[정보 & 상식/건강] - 위암 조기발견은 완치 가능성을 높여요.

[정보 & 상식/건강] - 소화불량 원인, 해결법

[정보 & 상식/건강] - 당장 병원을 가야하는 대장암 증상

[정보 & 상식/건강] - 자주 체한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보세요. 담적병 완화하는 법

[정보 & 상식/건강] - 평소 위 건강을 지키는 법

[정보 & 상식/건강] - 공복에 맞는 음식 먹기

[정보 & 상식/건강] - 임신부가 조심해야 할 음식은?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