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이어폰을 끼고 누워 음악을 듣던 한 여성, 갑작스럽게 귀 주변을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져 새벽녘 잠을 못 이루게 됩니다. 그렇게 그녀가 생각한 것이 요즘 날씨가 습해진 것도 있고 이어폰을 평소 많이 사용한 터라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한 중이염으로 판단하고 이튿날 이비인후과를 찾게 되는 데요. 하지만 검진결과 중이염 증상은 없었고 결국 의사는 여러 검토를 거쳐 삼차신경통(trigeminal neuralgia)으로 진단 내리게 됩니다.

 

 

삼차신경통!? 일반인이라면 태어나 처음 듣는 생소한 병명일 텐데요.

 

삼차신경이란 얼굴의 감각을 담당하는 12쌍의 뇌신경들 중 제5 뇌신경을 말하는 것으로 씹는 동작, 촉각, 통각, 온도감 등을 담당하는 중요한 뇌신경입니다. 이 감각신경의 갈래는 총 3갈래로 이뤄져 있으며, 눈·이마부위를 담당하는 상안신경, 상악부위를 담당하는 상악신경, 턱을 담당하는 하악신경으로 나누게 되는데요. 

 

삼차신경

 

상안신경 - 눈, 이마, 눈꺼풀, 콧등
상악신경 - 뺨, 눈 아래꺼풀, 윗치아, 윗잇몸, 윗입술
하악신경 - 턱, 아랫니, 아래잇몸, 아랫입술

 

728x90

감각신경 이상으로 생겨나는 삼차신경통은 기능성뇌질환의 일종이며 연간 대한민국 인구 10만 명당 4.5명꼴로 발생하는 흔하지 않은 질환으로 특히 50대 이상의 중년 여성에게서 더 잘 발병한다고 합니다.

 

삼차신경통을 겪게 되면 주로 얼굴 한쪽의 턱이나 입안 부위에 전기가 흐르는 듯한 통증 또는 바늘이나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수초에서 몇 분 간 지속되다가 다시 호전되는 사이클을 반복하는 데요. 통증은 며칠, 몇 주, 몇 달 또는 그 이상 지속되며 일부는 통증을 느끼지 않는 기간을 겪기도 합니다. 이렇게 증상이 치통과 비슷해 일부 환자들은 치아 관련 질환으로 오인해 치과 치료를 받아보지만 통증은 잦아들지 않고 결국 여러 병원을 전전하다 삼차신경통인 것을 나중에야 알아차릴 때가 많은데요.

 

- 삼차신경통 통증을 느낄 수 있는 행동과 환경
화장하기, 얼굴 만지기, 식사, 음주, 세수하기, 면도, 양치질, 말하기, 웃기, 얼굴에 가볍게 불어오는 바람 

- 삼차신경통의 특징
진통제가 소용없다.
통증주기가 갈수록 짧아지고 통증이 번지고 심해진다.
뭔가 쏘고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낀다.
한쪽 얼굴의 특정 부위에 통증이 심하다.
치통은 잠을 잘때 통증이 심한반면 삼차신경통은 밤에 통증이 거의 없다.

 

반응형

삼차신경통은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특발성인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굳이 원인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을 고르자면 병증을 일으키는 대상포진 감염과 외부 충격 또는 노화로 인해 뇌혈관이 삼차신경을 압박해 생기는 질환으로, 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두경부의 혈액순환이 떨어진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자가면역체계 이상인 다발성 경화증, 염증성 병변, 가끔 최악의 경우에는 뇌동맥류나 뇌종양에 의해서도 생겨날 수 있다고 하니 건강을 위해서라면 각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 치통의 원인
치아 원인인 치통 - 상아질과민증, 치수염, 치주염, 금이간 치아
치아 원인이 아닌 치통 - 근육성 치통, 부비동성 치통, 심장성 치통, 신경혈관성 치통, 삼차신경통에 의한 치통 

 

MRI 자기공명영상

 

삼차신경통인지 확실하게 알수 있는 방법은 뇌혈관 MRI 검사를 받아보는 것으로, 삼차신경통을 초기에 발견한다면 약물치료로 쉽게 호전될 수 있으니 진통제나 턱관절 치료, 치과 치료에도 아무 차도가 없는 의문의 안면 통증이 계속된다면 서둘러 신경과 전문의를 찾아 삼차신경통이 아닌지 꼭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보 & 상식/건강] - 말초동맥 질환, 50~60대에 관리 필요

[정보 & 상식/건강] - 임신부가 조심해야 할 음식은?

[정보 & 상식/건강] - 대장암은 50대 이상에서 잘 발생합니다.

[정보 & 상식/건강] - 무지외반증 원인 및 치료, 예방법

[정보 & 상식/건강] - 혈압 바르게 재는 방법과 혈압약 잘 복용하는 방법

[정보 & 상식/꿀팁] - 치아 파절, 앞니 깨짐 응급처치 방법

[정보 & 상식/건강] - 치아 손상에 최악인 행동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