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우리가 항상 사용하는 발은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발은 몸의 무게를 받아 지탱하며 균형을 잡아주거나 몸의 혈액을 다시 올려주는 제2의 심장 같은 중요한 부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중요한 발에도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전적 후천적 요인으로 인해 엄지발가락 관절이 휘고 돌출되어 두 번째 발가락 쪽으로 심하게 휘어지면서 돌출 부위가 신발 등에 닿게 되면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무지외반증(Hallux Valgus)"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무지외반증의 원인 및 치료 예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지외반증 원인

 

우리나라 성인 4명중 1명 또는 65세 노인의 35%는 엄지발가락이 휘어지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무지외반증을 겪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볼이 좁고 굽이 높은 하이힐을 자주 착용하는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해서 '하이힐 병'이라고도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비단 여성뿐 아니라 정장 구두를 착용하거나 깔창 등 넣어 발을 불편하게 하는 신발을 자주 착용하며 생활하는 남성분들에게도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즉, 남녀노소 상관없이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고 요즘은 젊은 20~40대 사이에서도 많이 겪고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주의하고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천적, 후천적 요인
무지외반증 원인은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이 작용하는데, 선천적 요인으로 평발과 엄지발가락이 길거나 과도하게 유연하거나 넓적한 발, 원발성 중족골 내전 등 다양한 원인 있으며 후천적 요인은 앞서 설명한 데로 흔히 여성들의 경우 굽 높은 하이힐, 앞 코가 뾰족한 신발을 자주 신을 경우에 나타나게 되고 노화로 인한 발의 아치가 낮아지거나 외상의 후유증,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전신 염증성 질환을 들 수 있는데요. 이 요인들은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무지외반증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유전적 요인
무지외반증은 유전적 원인도 작용합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약 58 ~88%의 확률로 발생한다고 연구로 보고되고 있으며 주로 모계 유전자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결국 무지외반증은 선천적 후천적 환경에 의해 발병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원래 유전적 원인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후천적 영향을 받아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고 반대로 신발 등의 원인이 없는 경우에도 유전적 원인이 있다면 별다른 이유 없이도 무지외반증이 생길 수 있다는 의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는 보통 편안한 신발을 신습니다. 변형이 생기는 후천적인 요인은 없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어린 나이에 발생하는 무지외반증은 유전적 요인이 더 관여하여 발생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수 있습니다. 

 

어릴 때 무지외반증이 없더라고 유전적으로 부모가 무지외반증을 앓았던 경우라면 편한 신발로 잘 골라 신는 등의 후천적 요인을 제거하는 습관이 있어야겠습니다. 

 

 

 

무지외반증의 증상

 

무지외반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발가락 관절 안쪽의 돌출 부위의 통증이고 이 부위가 신발에 자극을 받으면 염증이 생기며 발바닥 쪽에 굳은살이 생깁니다.

치료 시기를 놓쳐 심해지면 압박성 피부 궤양이 발생하기도 하고 변형된 엄지발가락이 두 번째 발가락 쪽으로 넘어가거나 관절이 탈구되기도 합니다.

 

또한 무지외반증이 생기면 발이 몸을 지탱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워지고 나아가 몸의 균형이 무너져 무릎, 골반, 척추, 관절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 많이 걷거나 하루 종일 서있어야 하는 직업을 갖은 분들은 필수적으로 발볼이 넓고 편안한 신발을 신어주는 게 발 건강관리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무지외반증 진단

 

무지외반증은 변형 각도가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시중에 판매하는 가벼운 교정 기구를 이용하거나 발이 편한 신발을 신는 습관으로 무지외반증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조금이라도 악화되고 불편하다면 검사를 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무지외반증은 외형적인 변형으로 관절 탈구 여부와 돌출 정도, 관절의 운동 범위를 정밀하게 진찰하며 변형 각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X-ray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15도 이하는 정상
15도 이상~20도 가벼운 발의 통증과 피로 현상, 보조기구를 이용한 교정 시도
30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통증을 유발, 치료 요망
40도 발의 통증은 허리나 무릎까지 영향을 주며 필수적인 수술적 치료가 필요

 

 

무지외반증 치료 수술방법

 

정밀 검사 후 엄지발가락의 변형 각도에 맞는 치료법을 적용할 수 있는데요.
무지외반증 초기에 발견해 변형 각도가 심하지 않다면 굽이 낮은 신발과 넓은 신발을 착용하고 교정기, 패드를 통해서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변형이 많이 진행되어 무지외반증 수술이 필요하게 된다면 중족골 근위 절골술, 중족골 원위 절골술, 중족골 근위 개방형 절골술, 제1 족지골 아킨 절골술, 힘줄 연장술 및 제2 중족골 절골술 등 개개인의 증상에 맞는 방법을 수술을 시행하여 변형 각도를 바로잡고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수술은 엄지발가락의 변형된 뼈와 인대를 곧게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평소 고통을 주었던 튀어나온 뼈를 절단하거나 원위치로 옮긴 후 핀으로 고정시키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무지외반증 수술 시간은 대체로 가벼운 변형은 1시간, 중증의 심한 변형은 1시간 반 정도로 진행되며 수술 후 입원 기간은 5일 이상 소요합니다. 또한 입원 시 목발 및 보조기 착용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무지외반증 예방법

 

무지외반증은 심하지 않으면 발가락 스트레칭이나 발폭이 넓은 발이 편한 신발을 착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질병이든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하므로 발이 신체의 하중을 지지하는 만큼 집에서는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족욕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직업상 어쩔 수 없이 굽이 높은 신발을 신어야 하는 경우에는 밑창에 쿠션감이 있는지 확인하고 중간중간 발 스트레칭으로 틈틈이 발의 피로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만약 발가락이 휘기 시작하면 특수 교정기를 착용하여 더 이상 심해지지 않게 증상은 늦출 수 있지만 이미 심하게 휘어진 발가락은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꼭 병원을 가서 진단 및 치료를 받아보는 게 좋겠습니다.

 

 

또한 몸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도 무게 하중으로 인해 발이 받는 피로도가 상승하여 발가락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적당한 체중 조절도 무지외반증을 예방하는 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마치며

우리는 자주 사용하지만 그 중요성을 모르고 있던 발, 발이 아파 아무 데도 갈 수 없다면 삶의 질은 떨어질 것입니다. 항상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지금부터라도 발에 대한 관리를 시작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무지외반증 수술은 뼈를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후 뼈에 무리가 되는 과도한 보행이나 움직임은 피해야 합니다.  교정 후 재활을 한답시고 무리하게 운동을 시작하면 재골절의 가능성을 높이므로 수술 후 3개월 정도는 뼈가 완전히 잘 붙을 수 있게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