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혹시, 어느 날부터 갑자기 특별한 이유나 원인도 없는데 전신 여러 곳의 근육 통증을 항상 느끼시는 분 계시나요? 그 증상이 만성적으로 오래가고 쉽게 차도가 보이지 않는다면 '섬유근육통(Fibromyalgia)'을 의심해 보세요. 오늘은 섬유근육통이란 무엇이고 원인 및 증상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섬유근육통이란?
만성 통증이란 용어는 19세기 문학작품에서 이미 보편화 되었지만, 섬유근육통이란 용어는 1976년 P.K. Hench 박사가 이 증상을 설명하기 위해 처음 사용하였습니다. 섬유근육통 유병률은 전체 인구의 2~5%를 차지하며 자가면역체계 관련된 질병으로 보아 류마티스내과에서 진료를 합니다. 사회생활이 활발한 30대에서 50대 사이의 중년층에 흔한 병으로, 감정노동을 하는 분들 또는 전문직 종사자와 스트레스 고위험군, 특히 남자보다 여자가 9배 정도 더 발생합니다. 그러한 섬유근육통은 전신의 통증, 여러 곳의 압통, 아침에 경직된 근육, 피로와 수면장애를 일으키므로 그것이 오래되면 우울증 및 불안 등을 더 심화시켜 정신적인 피해 및 일상생활에 장애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꼭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섬유근육통의 원인
아직 발병 원인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자율신경계가 필요한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해 통증에 대한 자극을 과민하게 받아들여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섬유근육통 환자분들은 대부분 신경전달 물질중 하나인 세로토닌 분비량이 적고, 스트레스에 대한 예민함도 커져 심리적인 요인도 일부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면역세포가 눈물샘, 침샘, 바톨린 샘 등의 분비선을 공격해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켜 눈과 입, 여성의 민감한 부위를 마르게 만드는 쇼그렌 증후군이 있다면 섬유근육통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섬유근육통 증상
섬유근육통 환자들은 잠을 많이자도 개운치 않고 항상 피곤한 증상을 갖고 있으며 신경과 근육 주변이나 이와 연결된 세포 주변에 엄청 아픈 부위를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부위를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프다면 섬유근육통일 가능성 있습니다. 또한 세포에 의해 석회침착이 일어나 관절이 움직이지 않는 것 같은 증상을 느낄 수 있으며 스트레스로 인해 무엇인가에 집중하기 어렵고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어 복통, 설사, 변비,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과 같은 증상이 생겨 음식을 소화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섬유근육통 자가 진단

섬유 근육통 18개 압통점
반응형


◎주요 증상으로 판단 하는 섬유근육통 일 확률◎

1.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전신에 걸친 통증 (97.6%)
2. 엄지손가락으로 약 4kg/m2의 압력(엄지손톱 끝이 하얗게 별할 때까지)으로 누르면 아픈 압통점, 18개 중 11개 이상 (90.1%)
3. 하루종일 몸이 피곤함 (81.4%)
4.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뻣뻣함 (77.0%)
5. 잠을 깊게 충분히 잘 수 없음 (74.6%)
6. 저린감각이나 둔한 감각 같은 이상감각이 느껴짐 (62.8%)
7. 두통 (52.8%)
8. 불안한 마음 (47.8%)
9. 생리통, 생리 전 증후군, 생리 전 악화 (40.6%)
10. 안구건조, 건성각결막염, 입안 마름(35.8%)
11. 우울감 (31.5%)
12.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배가 아프거나 설사 (29.6%)
13. 소변을 자주 봄 (26.3%)
14. 손발이 참(레이노 증후군) (16.7%)
15. 어지러움증
16. 기억 집중력 등의 인지적 장애
17. 조급증
18. 만성적인 피부발진, 가려움증

섬유근육통 치료방법
1. 비약물치료(통증제거에 초점을 두지 않고 신체기능과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데 집중합니다.)
-유산소 운동- 운동은 꾸준히, 낮은 강도에서 부터 천천히 시작합니다.
-근력강화 운동- 유산소 운동이 어느 정도 가능해지면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 수면위생을 개선하고,병적 행동을 감소시킵니다.
2. 약물치료- 약물로는 통증을 감소시키고 수면 장애를 향상하기 위해 진통제, 항우울제를 사용하는 데요. 보통 듀록세틴, 밀나시프란, 프레가발린이 사용됩니다. 또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다면 압통점에 직접 국소 주사를 놓기도 합니다.

유사한 질환
만성피로증후군은 섬유근육통과 같이 피곤함을 느끼는 질환인데요. 자칫 해깔릴수 있지만, 다행히 만성피로증후군의 피로 증상이 섬유근육통보다 더 두드러지고 섬유근육통과 같은 압통점의 통증이 적거나 나타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섬유근육통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아직도 하루하루 원인모를 근육의 만성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섬유근육통인지 한번 의심 해보고 병원에서 진단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세렝게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보 & 상식/건강] - 근육생성에 좋은 음식
[정보 & 상식/건강] - 건강을 위해 허벅지 근육을 키우세요.
[정보 & 상식/건강] - 건강을 위한 악력 기르는 법
[정보 & 상식/건강] - 등과 목에 담 걸리는 이유와 해결 방법
[정보 & 상식/건강] - 삼각 섬유 연골 복합체 손상(TFCC)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익명
    2022.02.11 15:05

    비밀댓글입니다

  2. thumbnail
    청산사랑

    포스팅잘보고 갑니다
    하루라는 선물,
    오늘은 어느 날 보다 더
    웃음과 행복과 사랑하는 마음이
    가득 넘치는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