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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 상식/건강

털 많고 못생기고 야무진 '개복숭아'의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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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개복숭아 채취시기로 건강을 사랑하는 분들이나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산으로 개복숭아를 찾아 나셨을꺼 같은데요. 제 어릴적 시골 할머니 집에 가보면 왠 나무에 탱자도 아닌것이 자라고 있었는데 먹어 보면 시큼하고 쓰기도 하여 먹자마자 오만 인상을 썻던 기억이 남아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그것이 개복숭아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는데요. 참 다행이죠? 인생의 퍼즐이 맞춰지고 있네요. (먼산) 그나저나 오늘은 제 추억의 '개복숭아와 효능'은 무엇인지 간단하게 파헤쳐보도록 할께요.

 

 

개복숭아는 꽃, 잎, 열매, 줄기에서 나오는 진, 등 버릴 것이 하나없이 약성이 매우 좋은데요. 산속 깊은 곳에서 잘자라는 야생복숭아로 산복숭아 또는 돌복숭아라고 부릅니다. 과육은 매실과 비슷하여 다 읽으며 붉은 색으로 변하며 수분과 당질로 구성되있어 그냥 먹으면 쓰고 신맛이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으로 먹지않고 효소나 약으로 만들어 먹는데요.
보통은 과실주나 효소를 담가 먹습니다. 또한 개복숭아는 따뜻한 성질의 과일로 몸이 냉한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 또는 장어와는 조합이 맞지 않아 설사를 할수 있으니 같이 드시지 마세요.

▶효소 만들기

개복숭아 역시 매실청 만드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만들기 전에 아토피나 피부질환이 있는 분들은 개복숭아 과실의 잔털에 피부 질환이 악화될수도 있으니 꼭 주의 하셔야 합니다. 우선 개복숭아를 채취 후 소다와 식초물을 섞어 20분 정도 담궈 깨끗히 세척하고(꼭지와 털을 완전히 제거해주세요)
씻은 개복숭아와 설탕을 1:1 비율로 준비한 다음 효소를 만들어 저장할 미리 소독된 통에 번갈아가며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차곡차곡 넣어 주면됩니다.
그리고 설탕이 다 녹을때가지 저어 주시고 뚜껑을 덮어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되는데요 . 숙성기간은 3개월에서 6개월이 지나면 숙성이 됩니다. 어느 정도 숙성이 완료됬다 생각되면 열매는 걸러낸뒤 버리고 효소만 냉장고가 아닌 서늘한곳에 다시 보관하면 되는데요. 섭취할때는 진액과 물을 섞어 드시면 좋습니다.

▶효능

1. 니코틴 해독이 탁월합니다. 개복숭아 효소를 만들어 섭취하면 효소 속의 구연산과 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호흡기의 염증질환 개선과 흡연으로 인해 우리 몸에 니코틴이 축적되있을때 니코틴의 대사물질인 코티닌 성분을 체외로 배출시켜준다고 합니다. 흡연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건강 과일입니다.

2. 개복숭아는 씨도 사용할수 있는데요. 씨에는 기침을 멎게 해주고 가래를 없애주며 폐를 건강하게 해주는 아미그달린 성분이있어 기관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주의 사항이 있는데요. 익지 않는 개복숭아는 씨앗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절대 먹으면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6월 이후 채취한 잘익은 개복숭아만 드시길 권장합니다.

3.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개복숭아는 비타민 C와 타닌 성분, 그리고 마그네슘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주고 넓어진 모공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개복숭아 내에는 수분함량이 높기 때문에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것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개복숭아는 기미와 잡티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미백효과도 누릴수 있습니다.

4. 암예방에 탁월합니다. 개복숭아에 들어있는 폴리페놀과 아미그달린 성분은 발암 물질의 생성을 억제해 주며 각종 암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암세포 증식을 억제 해주기 때문에 암치료를 받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5. 정장작용이 있습니다. 개복숭아 청에 들어있는 성분에는 펙틴이 함유되있는데 피를 맑게 하며 혈관 노폐물 청소와 몸속 나쁜 유독 물질을 흡수하고 배출하는 정장 작용을 해주어 장내 독소 제거에 탁월하여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효과 적입니다. 그로인해 혈관질환 예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6. 면역력 향상이 있습니다. 개복숭아에 함유된 아스파르트산 성분은 몸의 피로를 회복시켜주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가벼운 감기 같은 질환 예방에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개복숭아 효소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켜줍니다.

7. 신경안정에 효과가 있습니다. 개복숭아의 아미그달린 성분은 꾸준히 섭취시 신경이 예민하거나 날카로운 분들에게 좋으며 덤으로 불면증을 개선해주어 릴렉스한 잠을 유도해줍니다.

 

 

요즘에는 예전 할머니 집터에 사람이 살지 않아 나무들이 길을 막았고 개복숭아를 더이상 만날수가 없는데요. 그때를 생각하면 야생 과일을 따먹던 소중한 시절이 그립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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