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기온이 떨어지기 시작하며 곧 김장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건고추를 구입해야 하는데 건고추의 차이점을 구분을 할 수 없어 손해가 일어나기도 한데요. 그런 손해를 없게 하기 위해 오늘은 간단히 태양초 건고추(양건)와 일반 건고추(화건)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태양초 건고추(양건)와 일반 건고추(화건)의 차이점

 

태양초 건고추(양건) - 양건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태양초 건고추는 전통적인 건조방식으로 햇빛과 열을 이용하여 건조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건조한 건고추는 특징이 있는데요. 고추 꼭지는 말릴수록 갈색에서 서서히 수분이 빠지면 벗 짚 같은 노란색으로 변하며 건고추 자체 색은 조금 밝고 옅은 붉은색을 띱니다.

반응형

양건

*부작용 - 강한 햇빛을 오랫동안 한쪽 면만 받게 되면 고추의 캡사이신 내 폴리페놀 성분이 산화되어 갈변현상이 발생하며 고추 색이 흰색으로 변하는 희나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태양초 건고추는 자주 뒤집어 줘야 하며 건조에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을 요합니다.

일반 건고추(화건) - 화건이라고도 불리는 이 건고추는 기계를 이용해 60도에서 70도 사이의 온도로 말린 고추를 말하는 것으로 고추 자체는 조금 짙은 붉은색을 띠며 고추의 꼭지가 짙은 녹색 또는 짙은 갈색을 띠는 게 특징입니다. 이 고추 건조 법은 날씨와 생산성 그리고 인력의 변수를 극복하기 위한 건조 방법으로 9월 초 까지 계속 수확하는 고추 농작물을 빨리 수확 건조하여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일반 농가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화건

반양건 고추 - 이것은 건조의 하이브리드 방식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먼저 고추를 건조 기계에서 살짝 반 정도 말리고 태양초 건조 방식과 같이 마지막 마무리는 태양에 건조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 좋은 태양초 건고추 구입하는 법

 

일부는 비싼 건고추의 허점을 악용하기도 하는데요. 저렴한 중국산 고추를 국산인 양 팔거나, 기계에 말릴 때 황을 피워 꼭지를 노란색으로 만들어 태양초 건고추인 양 팔거나, 태양초 건고추에 일반 화건 고추를 일부 끼워 팔기도 합니다.

728x90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아는 믿음 가는 고추 재배농가와 직거래를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방문 가능하다면 태양초 건조를 위한 하우스 시설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만약 날씨가 올해와 같이 오래 비가 오는 경우에는 매일 몇 번씩 고추 상태를 확인하고 뒤집어 줘야 하는 태양초 건조를 하기 힘들기 때문에 출하 기간과 출하 전 날씨가 맞는지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TIP. 단위
나무에서 막 딴 빨간 고추를 물고추 한관 = 4kg
말린 건고추 한근 = 600g
건고추를 갈은 고춧가루 한근 = 400g

 

 

■ 건조방식에 따른 고춧가루 품질 기준

 

◈고춧가루에도 품질 기준이 있습니다.

함수율(수분 함유량), 고춧가루 색도지표인 ASTA 색도 값, 캡사이시노이드 함량, 유리당 함량, 비타민C 함량으로 품질을 비교하게 되는데요.
건고추의 수분 함유량은 보통 15% 이내인 것이 좋고
ASTA 색도 값은 화건 > 반양건 > 양건 순으로 색도가 좋습니다.

 

고춧가루에 함유된 캡사이시노이드 양은 태양초가 220, 화건은 182를 함유하고 있고
유리당 및 비타민C 함량은 유리당은 화건이 더 풍부하며 비타민 C는 태양초가 더 높습니다.

 

 

■ 마무리

건조방식에 따른 건고추 종류에 대해 조금 알게 되었나요? 이제 김장에 앞서 건고추를 보는 눈이 조금 더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 물가지수가 요즘  0.7% 더 올랐다고 하는데요. 가격 변동이 큰 건고추에 경우에는 김장철 전에 미리 구입하시는 게 더 지혜롭다고 생각합니다.

[정보 & 상식/기타 정보] - 고추가격 고추시세 확인하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