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다소 황당스럽지만 여성의 가슴을 합법적으로 마음껏 만질 수 있는 중국의 이색 명절이 있습니다. 그것은 중국 내 소수민족인 이족(彛族)의 풍습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소수민족 이족에 대해 알아보고 이색 명절인 막내절(摸奶節)에 관하여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이족(彛族)의 역사

이족은  6000~7000년 전 중국 서북 씨족인 고강족(古羌)의 후손들로 중국 땅에서 제일 오랜 역사를 가진 소수민족이며 현재 인구가 776만 명 정도의 중국 내 소수 민족 인구 순위 7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강족의 강(羌)은 티베트족, 강족, 라싸족의 선조이기도 하는데요. 이런 이족의 언어는 티베트 어족, 티베트, 버마어 계통으로 버마어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미얀마어 종류에 속하는 언어를 사용합니다.

 

그들은 중국뿐 아니라 태국, 베트남에도 소수가 거주하고 있는데요. 이족은 남동 티베트로부터 중국의 쓰촨(사천)을 따라 원난(원남), 구이저우 성(귀주성)과 광서 쫭족자치구에 분포되어 살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서는 이름이 아주 많았는데 그들 스스로 자신들을 '눠쑤', '나쑤', '미싸바', '뤄뤄', '싸니', '아시' 등으로 불렀다고 합니다.

 

한문 이족(彛族)이라는 명칭도 원래 '오랑캐 이(夷)'로 표기되어왔지만 중국 본토 한족들로부터 오랑캐로 불렸던 청나라 건국 왕조인 만주족들이 이 글자를 싫어해서 '떳떳할 이(彛)'로 바꿔 표기하게 하여 한문 이름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기원전 2세기경, 이족의 조상들은 유목 부족과 농업 부족으로 갈라졌으며 8세기 전후에 원난 "쿤밍"부족이 "남조(南詔)"노예제 국가를 세우고 그 뒤로도 강족의 피를 이은 무사단이 특징이었던 흑이(黑彛) 귀족 집단이 농업을 위주로 하던 타민족이 주체가 된 노예 또는 평민인 백이(白彛)를 지배하는 사회가 계속되었습니다.

 

1263~1287년 경에는 중앙정부가 임명한 세습 족장인 투스(土司)가 연이어 나오면서 오랜 시간 동안 투스 제도가 세습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위의 노예는 자신의 토지를 경작하는 것이 허용되며 자신의 노예를 소유할 수 있고, 가끔 자유를 살 수도 있었다고 하네요. 이족은 과거 귀족 노예주의 통치가 절대적인 강력한 민족으로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었으며 중국 근대 혁명전쟁시기에는 공산당 군대의 이족 구역 진입에도 반발하여 막을 만큼 종족 의식 또한 강했습니다. 근래 중국 공산당이 새로운 중국을 세우면서 이족은 노예제 사회로부터 사회주의 사회로 변화해갔으며 현재는 농업을 주업으로, 축산업을 부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내 수공업도 못지않게 발전했습니다.

 

▶이족의 숭배사상

이족은 또한 호랑이, 불을 숭배하고 검은색을 즐기며 무예를 즐기는 것이 다른 민족과 차별화된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이족들이 제일 숭배하는 동물인 호랑이는 이족의 민간 전설에 따르자면 천신이 세상을 만들 때 자기 아들 5명을 보내서 '하늘을 만들어라'라고 했습니다.

 

아들들이 하늘을 만들어 놓자 천신은 번개로 한번 실험을 하던 중 하늘에 금이가고 마는데요. 이에 고민을 하던 천신은 육지에서 제일 용맹한 호랑이를 잡아서 제일 큰 뼈로 하늘을 받치는 기둥을 삶고 갈비뼈로는 길을 호랑이 머리는 하늘의 머리로 하고 꼬리는 육지의 꼬리로 만들었으며 왼쪽 눈을 가져다 태양을 만들었고 오른쪽 눈을 가져다가 달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호랑이 수염을 가져다가 햇빛을 만들었고 이발을 가져다가 별을 만들었으며 호랑이의 기름을 이용해 구름을 만들었고 호랑이의 기를 이용해 안개를 만들고 호랑이의 배는 바다가 되고 피는 바닷물이 되었고 내장은 강이 되고 소장은 강물로 되고 가죽은 땅이 되었고 털은 세상의 삼림과 풀이되어 이 세계가 형성되었다고 전설로 전해 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족들은 오래전부터 호랑이를 제일 신성시하며 자신들은 호랑이의 후손이라고 생각하기에 죽어서도 호랑이로 환생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범한 이족의 가정 집에는 호랑이의 그림들이 많이 걸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28x90

이족의 창제신 천신 거쯔

 

▶이족의 복장

이족의 복장은 스타일만 해도 100종류 이상이 넘으며 남자는 주로 소매가 좁은 검은 웃옷에 주름 통바지를 입고 머리는 긴 천으로 가채처럼 동여맵니다. 근데 두건의 앞쪽에 긴 더듬이처럼 '영웅 매듭'이라고 하는 걸 만들어서 이색적으로 느껴지는데요. 여성들은 변두리를 수놓은 저고리에 주름 많은 긴 치마를 즐겨 입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앞치마와 장식 허리띠를 걸치기도 하고 머리를 동여맵니다. 남녀가 외출할 때에는 '차얼와'라고 하는 망토 비슷한 걸 걸치는데 양털로 짠 검은색 차 얼와는 보통 무릎까지 오며 아래단에 장식으로 긴 술을 달았습니다. 복장 외에도 이족 여자들은 머리스타일로 성인이 된 것을 표현했는데요. 만 15세 전까지는 머리를 한 갈래로 매지만 15세가 지나면 머리를 두줄로 맵니다. 이 머리 표식으로 이미 성인이 되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리는 역할도 하게 되었습니다.

 

이족 여성의 복장

 

▶이족의 결혼 풍습

이족은 결혼을 하는 날은 비로소 진정한 성인이 된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결혼을 하여야 공식적인 성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족들은 노래와 춤을 즐기는 민족으로 결혼할 상대를 찾는 방법의 대부분은 노래와 춤을 추는 장소에서 이루어지는데요. 남녀가 춤을 추고 노래하다 서로 눈이 맞으면 1년이란 시간 동안 서로 이해하는 연예 과정을 거치고 양쪽 부모님들의 동의를 얻어 결혼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족들은 결혼식을 3일간 진행하게 되는데 먼저 남자 집에서 결혼 전날에 여자 집으로 사람을 보내 양식과 예물을 가져다주고 집의 집안과 마당을 깨끗이 청소해 줍니다. 결혼날이 되면 신랑집에서는 결혼할 남자에게 빨간 천을 어깨에 앞뒤로 해서 매여주는데 이런 의식을 통해서 자신이 성인이라는 것을 가족들과 마을 사람들에게 공표합니다.

 

결혼 첫째날은 신랑은 신부집에 가지안고 먼저 혼자 자신 집의 조상부터 제사를 지내야 하며 모든 친척들한테 감사의 인사를 올려야 합니다. 신랑은 친구들이 와서 축복을 하기 시작하면 과일이나 맛있는 음식으로 대접을 하는데요. 친구들은 신랑에게 은으로 만든 장식품과 돈을 주면서 축하를 합니다. 둘째날은 신랑이 신부 집으로가서 신부를 데리러 가는 날입니다. 이날엔 신랑이 말 6필을 준비하여 악기를 두드리면서 신부 집으로 향합니다. 신부 집에 도착하면 먼저 신부 집의 조상들에게 첫 인사를 올려야 하고 신랑은 집에서 준비해온 모든 물건을 신부 가족들에게 보여줍니다. 의식이 끝이 나면 신부 부모들은 인연과 허락의 의미로 신랑 오른손에 빨간 끈을 매여주는데요. 그후부터는 가족과 마을사람들에게 연회를 베풀기 시작합니다. 마지막 셋째 날은 흥겨운 노래와 춤시합을 하면서 연회를 베푸는데 서로간에 노래로 대화를 나누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비로소 셋째날 밤은 신랑, 신부가 동침할 수 있게 됩니다.

 

▶이족의 술

중국 내 속담 중에는 '차는 한족의 차, 술은 이족의 술'이란 말이 있습니다. 빙 둘러앉아 안주를 먹지 않고 돌려먹는 '전전주'는 술을 떠나 마을 사람들 사이의 정을 강화하는데 그 깊은 뜻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간간주'라는 것이 있는데 이 술은 옥수수, 수수, 밀을 빻아 체로 쳐서 남은 찌꺼기로 등으로 만든 밀기울을 이용해 주조하는데 톡 쏘면서도 달콤한 맛이 있는 술이라고 합니다. 이 술을 마실 때에는 술독에 빨대를 여러 개 꼽고 빙 둘러앉아 여러 사람이 모여 빨아먹는데, 그래서 그런지 동네나 가족끼리의 잔치가 있을 때면 손님들 사이에 허물없게 만드는 술이라고 합니다.

 

▶이족의 대표 명절

이족들의 제일 성대한 명절은 음력 6월 24일~25일 이족 태양력으로 7월 8일~9일 되는 날에 진행되는 '횃불절'인데 이 명절이 되면 모든 이족들은 자기 민족의 화려한 복장을 차려 입고 모여 술 마시고 춤추고 노래합니다. 횃불절의 유래는 옛날에 이족들이 농사를 하고 있는데 해마다 주기적으로 메뚜기와 같은 곤충 재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메뚜기들은 하늘을 뒤덮으며 이족 사람들이 농사 지은 곡식들을 몽땅 먹어 치워 식량이 부족하여 굶주리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족들은 협동하여 횃불로 곤충들을 쫓기 시작하였고 결국 곤충들을 물리쳐 농작물을 보호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이 날을 기념하게 위하여 이 시기를 이족의 제일 큰 명절로 삼았다고 합니다.

 

횃불절 행사

 

▶이족의 이색 명절 막내절(摸奶節)

막내절은 중국 풍운성 쌍백현이라는 지역에 사는 이족의 명절입니다. 막내절은 음력 7월 14일부터 16일까지 총 4일에 걸쳐 진행되는데요. 이 기간 여성은 한쪽 가슴을 노출하고 한쪽 가슴은 가려진 의상을 입으며 거리를 활보 할 수있고 이 기간 동안 남성들은 공공장소에서 미혼 여성들의 가슴을 합법적으로 만질수 있습니다.

 

남성에게는 노출된 가슴만 만질수 있게 허락되며 이족 여성의 가려진 다른 한쪽 가슴은 미래의 남편이 될 사람을 배려하며 남겨 놓는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다소 우리나라 정서상으로는 충격적이고 납득이 가지 않는데요. 이 풍습에는 그만한 이족 사람들의 아픈역사와 이야기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야기 하자면 이렇습니다. 전쟁이 잦던 시기 여성의 가슴을 한번도 만져보지 못한체 전사한 젊은 군인들이 안타까워 그들을 위해 만들어졌다고도 하며 여자와 연애한번 못해보고 젊은 나이에 죽은 한많은 군인들이 귀신이 되어 여자들을 끌고 간다는 미신적 이유로 외간남자에게 자신의 가슴을 만지게해 귀신을 속이게 할수 있다는 이유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처녀를 제물로 삼는 악습을 피하고자 일부러 만지게 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유야 어떻든 그렇게 이족 사람들은 막내절이면 여성의 가슴을 만지며 행운을 비는데요.

 

최근에는 이런 풍습이 온라인을 통해 빠르게 퍼져나가면서 관광객을 끌어모으는 그 지역의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전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명절 기간 동안 마을을 방문한 해외 관광객들도 여성들의 가슴을 만질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막내절 명절 행사에 참여한 이족여성과 남성

 

참 세계는 넓고 문화는 다양합니다. 어쩌면 이 글을 보고 코로나가 잠잠해질 때 저곳으로 한번 여행 가려고 계획 하시는 분들도 보이는 군요. 흐흠, 아무튼 다채로운 문화가 있는 요지경 세상, 중국은 땅도 넓어 그런지 놀랄만한 문화도 많은듯합니다.

 

[정보 & 상식/재미있는] - 18세기 유럽의 부채 언어

[정보 & 상식/기타 정보] -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나무는 무엇일까?

[정보 & 상식/교육] - 프랑스 파리 신드롬

[정보 & 상식/교육] - 우키시마호(UKISHIMA MARU)의 비극

[정보 & 상식/재미있는] - 민간에 전해지는 엽기적인 똥술

[정보 & 상식/재미있는] - 미스테리 네이버 지식인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