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상식/건강

새싹보리의 효능과 최근 부적합 11가지 분말 제품(2020년 5월 26일)

반응형

새싹보리에는 많은 유익한 영양성분을 갖고 있는데요. 칼슘은 우유의 4.5배, 철분은 시금치의 16배, 칼륨은 사과의 20배, 필수 아미노산은 밀싹의 2.2배, 식이섬유는 고구마의 20배로 아주 훌륭한 건강한 먹거리입니다. 10cm ~ 20cm가량 자란 보리의 어린 새싹에는 다 자라난 잎보다 더 많은 영양분이 있는데요, 사람에게 꼭 필요하지만 놓치기 쉬운 각종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등의 함량이 풍부하며 당분과 열량이 낮아 대사증후군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이런 새싹 보리의 효능과 먹는 법, 기타 한국소비자원에서 적발한 2020년 5월 26일 기준 분말형태의 새싹보리 제품 중 부적합 제품으로 떠오른 11가지 제품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정리

새싹보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몸에 변화가 오는데요. 총 콜레스테롤 10.8%, LDL 콜레스테롤 16.8%, 혈당은 10.2% 줄어드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그외에 효능을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비만개선-
지방분해를 돕고 중성지방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데요. 내장지방을 제거해주며 성인병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간 기능 개선 및 해독 비만 억제에 도움-
새싹보리의 사포나린 성분은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켜줄뿐아니라 간 기능을 개선하고 해독 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비만 억제에 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새싹보리에는 우리몸에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성분인 SOD효소,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 관리-
새싹보리 성분에 있는 폴리코사놀 성분이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의 노폐물을 깨끗하게 관리해줍니다. 그로 인해 고지혈증,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빈혈 개선-
새싹보리는 시금치보다 약 24배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피부 미용효과-
비타민, 각종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체내의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특히 비타민 C 함량도 높아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장 건강 및 변비 해소-
식이섬유가 고구마의 20배 정도 함유돼있기 때문에 장내 묵은 숙변을 제거해주는데 탁월하여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는 효과적입니다.
-골다공증 관절염 예방-
골밀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칼슘도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과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내 염증을 줄여주는 마그네슘 성분이 많아서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나이 많은 분들 또는 갱년기 여성에게 좋습니다.
-당뇨 예방관리-
새싹보리에는 혈당을 조절하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있어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항암효과-
새싹보리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성분은 암세포를 공격하며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기 때문에 좋은 항암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심리적 안정-
뇌신경 전달 물질인 가바(GABA) 성분은 스트레스와 우울증, 그리고 신경 안정에 효능이 있습니다. 이 가바 성분은 새싹 보리에 현미의 260배가 들어있습니다.

새싹보리 먹는 법

밭에서 캐낸 새싹보리는 적당한 길이로 잘라 샐러드나 요리에 넣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체내 흡수율도 높이고 간편하고 다양하게 드시고 싶다면 분말가루 형태로 만들어 음식에 뿌리거나 음료나 물에 희석하여 섭취하는 것이 괜찮습니다. 온라인 마켓에서는 분말가루 형태의 다양한 새싹보리가 판매 중이니 한번 구입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만약 분말 가루형태의 새싹보리 맛에 익숙하지 않는다면 플레인 요구르트와 섞어먹으셔도 좋습니다.
또 다른 복용법으로는 혈압이 있다면 식초 500ml에 새싹 보리 분말 150g을 잘 섞어 아침, 점심, 저녁 이렇게 하루 3번 1스푼씩 복용하면 됩니다.
다이어트 등의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바나나 3개 정도에 선호하는 우유, 두유, 물 등의 음료수를 700ml 정도 준비 후 새싹보리 분말 10g을 첨가하여 믹서기에 모두 넣고 갈아서 하루 3번 드시면 됩니다.

 

 

새싹보리 부작용

임신부나 모유수유 중인 여성은 먹지 않는 게 좋고 새싹보리는 성질이 차가운 편이므로 몸이 찬사람은 많이 섭취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새싹보리 분말 기준 하루 섭취량은 10g으로 설사 복통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과량 섭취에 주의하세요.

※ 분말 가루 제품들은 식품유형, 품목보고번호, 주의사항 등의 표시도 잘 확인하셔야 하고 분쇄 과정에서 쇳가루가 검출될 수도 있으니 미검출 여부도 꼭 체크해야 합니다.

최근 부적합 분말 제품 11가지

2020년 5월 26일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새싹보리 분말제품 중 금속성 이물질(쇳가루)과 대장균이 검출된 제품 11개 판매 업체를 공개했습니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올해 2월 기준의 국내 포털 검색순위 상위 20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위생 상태를 조사한 결과 기준에 부적합한 11개의 제품을 찾아냈는데요. 7개 제품(35%)에서 금속성 이물이 1kg당 최소 13.7mg, 최대 53.5mg이 검출돼 허용기준인 1kg당 10mg을 최대 5배 이상 초과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8개 제품(40%)에서는 기준치를 초과한 대장균이 검출되었습니다. 전 유기농 분말제품을 이용 중인데요. 다행히 저기에 없네요. 다른 분들도 혹시나 구입해 드시는 제품이 없는지 확인 바랍니다.  ※ 대장균 : 사람, 포유동물의 장내에 기생하는 세균으로, 음식물에서 확인이 되면 비위생적으로 제조, 관리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병원성 세균도 존재할 가능성이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