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날씨가 따뜻해지고 국내 코로나도 주춤하면서 산과 들, 그리고 바다낚시하러 떠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중 방파제 낚시는 특히 조심해야겠습니다. 그 이유는 방파제 근처 테트라포드(Tetrapod)에서 낚시를 하기 때문인데요. 그곳에서 자칫 추락한다면 구출도 어렵고 과다 출혈이나 골절상 등으로 사망할 수 있는 아주 위험한 곳이기 때문에 오늘은 경각심을 갖고자 테트라포드에 관련된 내용과 주의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방파제와 테트라포드란?

아직 방파제와 테트라포드는 똑같은게 아니냐는 사람들이 있을까 봐 간략하게 설명드립니다. 방파제는 바다에서 밀려드는 파도를 막아 항구 안쪽을 잔잔하고 평온하게 하기 위해 모래와 돌을 쌓거나 그 위에 다시 콘크리트로 제방을 만드는 것을 말하는데요. 한마디로 파도를 막는 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테트라포드는 옵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대체로 개당 20톤의 안정감 있는 4개의 뿔 모양의 정사면체 콘크리트 구조물로 방파제 주위에 파도가 강한 부분에 설치하여 파도의 힘을 약하게 만들어 방파제가 파손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방파제와 테트라포드

 

▶최근 국내 테트라포드 추락 사건

낚시, 사진 촬영, 바다 구경 등의 바다관련 사고는 전국에서 해마다 80건 안팎의 사고가 잇따르고 지난해에만 17명이 숨졌습니다. 지역적으로는 지난 3년 동안 전북 해안과 바다에서 일어난 안전사고는 219건이 일어나 9명이 목숨을 잃었고, 부산은 지난 4년간 해안가에서 70여 건의 테트라포드 추락사고가 나 10명이 숨졌습니다. 또한 최근에도 끊임없는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4월 30일은 부산 해운대구 우동의 한 리조트 앞 해상에 설치된 테트라포드에서 50대로 추정되는 남성이 추락해 숨졌습니다. 5월 1일에는 경북 영덕군 축산항의 61세의 낚시객이 테트라포드 사이를 이동하다 미끄러져 추락해 해경과 119가 응급처치 후 구조하였습니다. 5월 4일에도 부산 암남동에서 50세대 낚시객 1명이 남항대교 밑 테트라포드에 떨어져 구조 후 병원으로 옮겼지만 아직 의식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테트라포드에서는 많은 사고들이 일어나고있는데요. 통계적으로 방파제에서의 추락은 10명이 추락하면 1명이 사망할정도로 아주 위험합니다. 그래서 항상 안전에 신경 써야 합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한국관광공사 사진. 위험한 테트라포드 낚시를 권장하는건가..

 

▶테트라포드는 왜 위험할까요?

테트라포드는 깊이 3~5미터의 틈이 많고 아파트 2~3층의 높이로 이루어진 곳이 많습니다. 이런 곳에서 물고기가 잘 낚이는 낚시 포인트라며 안전장비도 착용하지 않고 미끄러운 샌들을 신고 올라가 낚시에 열중하는데요. 만약 그곳에 잘못 추락하면 구조상 깊고 얽히고설켜 있어 혼자서는 절때 빠져나오기가 힘듭니다. 더군다나 테트라포드 표면은 물이끼가 끼어 미끄럽고 조개껍질까지 붙어서 날카롭고 위험합니다. 그런 테트라포드에서 손맛을 느끼다가 죽음의 맛을 먼저 느끼실 수 있으니 꼭 테트라포드에서 먼 안전하고 평평한 방파제 위에서 낚시를 하셔야 하고 특히나 저녁에는 구조가 더 힘들기 때문에 테트라포드에서 저녁에 낚시하거나 올라가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방파제 낚시 안전 수칙

(1) 방파제에서 술을 먹지 마세요. 긴장이 풀어져 앞의 위험을 인지하는데 둔해집니다.
(2) 신발은 안전한 미끄럽지 않은 신발을 착용하세요. 방파제와 테트라포드에는 많은 이끼가 끼어있어요. 미끄러지면 바로 사고로 이어집니다.
(3) 낚시할 때는 꼭 구명조끼 같은 안전 장비를 착용하세요. 혹시 부주의로 바다로 빠질 수도 있으니 안전 장비는 필수입니다.
(4) 테트라포드 앞 밤낚시는 자제하세요. 위험한 구조물에서의 밤낚시는 고층빌딩에서 눈감고 외줄 타기 하는 위험과도 비슷합니다.
(5) 혼자 낚시하지 마세요. 만약의 사고에 대비해 도움을 주거나 도움을 요청할수 있는 동반자가 필요합니다.
(6) 가족단위 낚시는 하지마세요. 부주의한 장난 많은 아이들은 뛰거나 넘어져 테트라포드에 더 빠지기 쉽고 여성들은 불편한 신발을 신고 있을 수 있어 더 위험합니다.
(7) 날씨가 추워 얼음이 어는 날에는 방파제 주변을 조심하세요. 미끄럽습니다.
(8) 낚시객 중 테트라포드 근처를 얼씬도 안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위험한 사고를 겪고 난 후입니다. 바다 주변은 생각보다 위험한 곳입니다. 항상 주의를 기울이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탈주개미

    바닷가가면 한번쯤 올라가보는데 정말 이끼가 위험한 것 같아요 ㄷㄷ 10명 중 1명은 사망이라니 무섭네요

    • thumbnail
      세렝게티
      2020.05.06 22:19 신고

      저도 추락자 10명중 1명이 사망한다는 통계를 보고 놀랬지요.아무튼 저곳에서는 조심조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