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잎과 줄기도 중요하지만 식물의 가장 중요한 곳은 뿌리입니다. 식물 뿌리가 튼튼해야 식물이 잘 회복하고 잘 자라기 마련인데요. 식물 뿌리를 튼튼하게 키워보고 싶나요?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 일상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것을 이용해 식물을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죽어가는 식물도 살린다는 그 흔한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전문적인 농장을 예를 들어 보통 식물의 뿌리가 좋지 않을 때 뿌리 발근제(뿌리활력제)를 사용하게 되는 데요. 하지만 발근제를 사용해도 효과를 보지 못하고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인 즉, 오랜 연작으로 인해 토양에 염류가 높아 뿌리가 제대로 뻗지 못해 생육이 불량해지기 때문인데요. 이때 전기전도도(EC) 값을 측정해 보아도 매우 높게 측정됩니다. 이땐 염류성 토양에 특화된 카마솔프레잘을 사용 해 뿌리의 양수분 흡수를 도와 생육부진을 겪는 식물의 성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게 되는데요.

 

 

화분에 식물을 키우는 우리 가정과 사무실에서도 카마솔프레잘과 같은 식물 뿌리 살리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과산화수소(Hydrogen peroxide)인데요. 물은 기호로 H₂O인데 거기에 산소 O가 붙게 되면 과산화수소인 H₂O₂ 가 됩니다. 과산화수소는 산성이 강한 물질로 표백제나 소독제로도 많이 사용되는데요.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특징이 식물에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과산화수소로 어떻게 식물을 살리는 데 사용할까요?

과산화수소를 식물에게 사용하는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 과산화수소를 물에 희석해서 화분 흙에 직접 뿌려 주는 방법

 

비가 올 때 식물에게 비를 맞혀야 하는 이유 아시나요? 약산성이라 식물에게 좋은 양분이 되기도 하지만 그 이유 중 또 하나는 빗물에는 수돗물보다 산소량이 더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이런 이유로 과산화수소의 기호에서도 보시다시피 산소가 풍부한 성분이기에 화분 흙 속에 산소를 더 보충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과습으로 인한 피해도 함께 줄일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를 화분 흙에 직접 뿌려 사용할 때는 보통 2L 생수병 기준으로 과산화수소를 한숟갈 정도 넣어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 수경재배 시 물에 직접 넣어 주는 방법

 

수경재배는 초보자에게 조금 어려운 면이 있는데요. 가정에서 식물을 수경재배하는 분이라면 500ml 기준으로 티스푼 하나 정도의 과산화수소를 섞어 수경재배 식물 뿌리가 있는 병 속에 넣어주면 되겠습니다. 또한 물은 3일에 한 번씩 갈아주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식물의 잎과 줄기에 직접 뿌려주는 방법

 

뿌리 말고 잎과 줄기에도 사용가능합니다. 물 500ml 기준 두 숟가락 정도의 과산화수소를 희석해서 식물의 잎이나 줄기에 골고루 뿌려만 주면 살균제 역할을 할수 있는데요. 하지만 너무 과하게 분무하게 되면 오히려 식물에게 유익한 균들도 다 함께 죽어 역효과가 발생할수 있으니 주의해야하겠습니다.

 

 

 

▶ 그밖에 쓰임

 

산소를 보충해 주는 것과 살균작용은 비슷한 역할이라 볼 수 있는데요. 이 산소공급에 도움을 주는 과산화수소를 분무기에 넣어 화분을 소독할 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과산화수소는 해충 박멸에도 사용할 수 있는 데요. 물 6 : 과산화수소 5 정도를 희석해서 뿌리파리 알이 있는 화분 흙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뿌리파리의 알과 성충이 되는 시기를 잘 알고 여러 번에 걸쳐 사용해야겠습니다. (*알 4일, 유충 14일, 번데기 4일)

 

작물의 뿌리를 고사시키는 뿌리파리 - 출처 위키백과

 

728x90

과산화수소 보관은 반드시 햇빛을 피해 어두운 곳이나 불투명한 용기에 담아 보관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과산화수소에는 분해 억제제로 사용되는 아세트아닐리드라는 성분도 아주 소량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독성 효과가 있고 그렇게 사람에게는 좋은 성분이 아니니 되도록 사람을 대상으로 사용할 때도 너무 과하게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정보 & 상식/꿀팁] - 미원 비료, 막걸리 비료 만들기/사용방법

[정보 & 상식/건강] - 마그네슘을 먹으면 안되는 사람

[정보 & 상식/건강] - 오존, 양면의 얼굴

[정보 & 상식/건강] - 치매에 걸리지 않으려면 치아를 관리해라.

[정보 & 상식/건강] - 위험한 기름 카놀라유

[정보 & 상식/꿀팁] - 화랑곡나방, 쌀바구미, 쌀벌레 생긴 쌀 이렇게 하세요. 쌀벌레 없애고 쌀 보관하는 방법

[정보 & 상식/기타 정보] - 소음에 민감한 반려견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