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수영 참 좋은 운동입니다. 건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근력과 지구력 향상을 도와주고 물속 운동이라 관절에 무리를 덜 가게 해주기 때문에 나이 지긋한 어르신도 무리 없이 즐길 수 있는 건강 스포츠입니다. 또한 전신을 모두 사용하는 운동으로 보통 몸무게 60kg 기준 시간당 600kcal를 소모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귀가 솔깃할 최고의 운동인데요. 더불어 수영을 하고 난 사람들은 우울증 위험도가 감소하고 자존감 향상, 인지능력 향상, 스트레스 해소, 불안과 긴장 해소에 많은 도움을 받게 됩니다.

이같이 몸 마음 건강에 좋은 수영을 시작하려는데 입문자는 난관에 봉착하게 되는데요. 수영을 막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아마 자신감과 더불어 자신에게 맞는 수영복을 찾는 일 일것입니다.

▶수영복 디자인 찾기
자신의 수영 실력이나 상황에 따라 먼저 수영복 디자인을 찾는 게 중요한데요. 수영복은 입문자용, 숙련자용, 전문선수용으로 나뉘는데 골반 파임이 제일 적은(로우컷팅) 입문자용 수영복에서부터 일반적인 숙련자용(미들컷팅), 수영을 잘하는 전문선수용(하이컷팅)으로 갈수록 골반 위로 파임이 많습니다.

반신/전신 기장으로 나온 수영복은 편안한 착용감이 있는 초보자용 2부기장에서 부터, 다리 근육을 잡아주는 3부기장, 허벅지 전체를 덮어 물 저항을 낮춰주는 4부기장, 발목까지 감싸주는 기장으로 물 저항을 최소화하는 전문선수용 전신기장으로 나뉘게 됩니다.

또한 수영복의 등라인은 가장 노출이 적고 입고 벗기 편한 지퍼형, 또는 기본적인 U백 형태에서 부터, 어깨와 팔, 관절의 움직임에 방해받지 않고 수영을 즐길 수 있는 X백 디자인이 있는데요.

수영을 막 시작하는 수영 입문자 또는 수영복을 편안하게 착용하고 수영을 배우고 싶은 분이라면, U백, 지퍼형 수영복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영할 때 물에 저항을 덜 받기 위한 수영복일수록 노출이 심한 편인데요. 노출이 부담스럽고 무난한 디자인을 찾는 다면 지퍼형, 또는 반신/전신 수영복을 착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제 수영에 자신이 생기는 수영 중급자부터는 수영 디자인에 관심이 가기 마련인데요. X백, 2부기장, 미들컷팅된 수영복을 찾아보면 되겠습니다. 기장이 늘어날수록 물 저항을 생각하는 수영복이라 수영을 더 잘하고 싶은 분들에게 어울립니다.


▶수영복 사이즈 찾기
수영복 사이즈를 여유롭게 입는 다면 처음에 사용할 때 편하지만 몇 번 사용하다 보면 물이 쉽게 들어오고 늘어나는 일이 비일 비재한데요. 그로 인해 원단 마모가 빠르게 일어나고 결국 수영복의 수명도 줄어들게 됩니다. 수영복은 되도록 타이트하게 입는 게 좋은데요. 여러 번 착용하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하지만 여유롭게 입은 수영복보다는 더 타이트하고 물의 유입이 적고 수영할 때 저항도 줄어들어 물속 움직임도 조금 편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즈 선택은 중요한데요. 일반 실내수영복은 브랜드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자신이 입는 기성복 사이즈보다 한 사이즈 작게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그와 별개로 선수용이나 준선수용 실내수영복은 일반 실내수영복보다 사이즈는 같지만 소재가 타이트하니 한치수 크게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사이즈 선택이 어려울 때는 평소 자신이 입는 기성복 사이즈로 구매하는 게 가장 현명합니다.

기성복 44(XS) 55(S) 66(M) 77(L) 88(XL) 88이상(2XL)
수영복사이즈 80~85
S
85~90
M
90~95
L
90~100
XL
100~105
2XL
105~110
3XL
반응형


▶수영복 소재 고르기
보통 수영복은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폴리우레탄, 등의 소재로 만들어지는데요. 요즘은 탄탄이 수영복이라 하여 100% 폴리에스테르 원단을 사용하여 오래 입을 수 있게 했습니다. 폴리에스테르 소재는 신축성과 탄력성이 일반수영복 소재(폴레에스테르와 폴리우레탄 혼용)에 비해 떨어지지만, 수영장 물에 사용하는 염소 성분에 강하여 수명이 길며 일반 수영복 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자주 수영을 하는 분이나, 수영강사 같은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수영모 고르기
수영복을 골랐다면 수영모(수모)를 선택해야 합니다. 종이처럼 얇고 가벼운 재질의 수모를 찾는 다면 라텍스 소재의 수모를 선택하시는 게 좋으며, 수영 중에 머리에 열이 생기는 분이라면 열을 방출해주는 매쉬캡(나일론80%+폴리우레탄20%) 형태의 수영모를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장시간 수영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머리 압박감이 없는 수영모가 좋은데요. 스판 수모가 좋지만 물이 스며드는 단점이 있기에 다기능의 소재를 사용한 실리코팅 수모가 괜찮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많이 쓰이는 실리콘 수모는 재질은 같지만 기능에 따른 마감이나 형태들이 조금씩 달라 사용자에 맞는 수모를 고르는 게 좋겠습니다.

수영모는 쉽게 찢어질 우려가 크므로 착용 시에는 수영모 안에 손가락을 오므린 상태로 양손을 넣어 적당히 늘려 머리에 착용해야 하는 데요. 자신의 머리에 뾰족한 머리핀 또는 긴 손톱, 수영모를 보관하는 가방에 날카로운 것들이 없는지 항시 주의해야 합니다.

▶수영복과 수영모 세탁 건조하기
수영을 즐기고 나서 젖은 상태로 수영복과 수영모를 장시간 방치 보관하면 좋지 않습니다. 보통의 수영장 물은 염소 등의 물질들이 존재하여 변색의 우려가 있어 수영복과 수영모를 사용하고 나서는 바로 세탁하는 게 좋은데요. 먼저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헹구고 손으로 가볍게 짜내 그늘에 잘 말려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자연 건조시켜주어야 합니다.

수영복이나 수영모를 하나만 계속 사용하는 것보단 4개 분량의 여분을 준비하여 돌아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완전한 건조를 마친 수영복과 수영모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데요. 세탁도 꼭 손으로 하시는 게 손상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며 중성세제로 일주일에 한 번은 빨아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절대 드라이기나 탈수기로 건조하지 마세요.


[정보 & 상식/건강] - 수영이 주는 건강한 효과
[정보 & 상식/교육] - 화학물질 '염소 (Cl)'
[정보 & 상식/기타 정보] - 신생아 수영 시기, 방법, 장점, 주의사항
[정보 & 상식/건강] - 건강을 위해 허벅지 근육을 키우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