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산과 들에서 봄나물을 채집하여 건강한 웰빙 나물을 먹는 요즘, 바다에서도 채취할수 있는 건강한 음식은 없을까요? 네 있습니다. 해마다 제철인 4월~5월이 되면 청정 바다 전남 장흥과 완도에서는 '꼬시래기'라는 해초를 수확하여 채취해 먹습니다. 어제 저희 어머니께서는 꼬시래기를 채취해오셨는데요. 뽀시래기 ? 톳? 이러며 해마다 이시기에 항상 맛보던 해초류이지만 이름을 잘 몰랐습니다. 하지만 오늘 포스트하면서 이제서야 제대로 알게 되었는데요. 조금 부끄럽더라고요. 그렇다면 저와 같이 혹시 모르는 분들을 위해 함께 꼬시래기에 대해 질문&답으로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어 볼까요?

 

▶꼬시래기는 무엇일까요?

홍조류의 식용 해초의 일종으로 원산지는 한국, 일본, 러시아, 대만 등이며 특히나 한국에서는 전남 장흥과 전남 완도군 쪽의 바다가 깨끗하여 그지역 꼬시래기를 주로 품질 좋은 꼬시래기로 알아줍니다. 특히 꼬시래기는 조개껍데기등에 붙어살거나  강물이 바다로 흘러드는 얕은 바닷가의 자갈이나 말뚝 등에서 번식하며 암초위에서도 자라는데요. 예전에는 주로 단순히 한천의 재료로 사용되었는데 요즘은 웰빙 바람이 불어 '바다가 만드는 국수'로 소개되며 몇몇 음식점에서는 면 대신 몸에 좋은 건강한 면으로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어머니가 꼬시래기를 채취해오셨어요.

 

꼬시래기 구입시 잘 고르는 법은요?

색이 검푸르며 굵기가 일정하며 진액이 없는 것이 좋아요.

 

▶꼬시래기는 어떻게 몸에 좋나요?

꼬시래기는 좋은 성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첫번째로 칼슘 성분이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와 골밀도가 떨어지는 노인분들에게 좋고, 알긴산 성분으로 인해 변비에 좋으며, 칼륨성분이 체내 중금속을 배출하며 고혈압과 당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100g당 16kcal로 지방과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참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타우린 성분 또한 함유 되있어 간기능 개선과 피로회복에 아주 좋습니다.

 

▶꼬시래기를 먹지 말아야하는 분들은요?

꼬시래기는 찬기운의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은 섭취시 복통과 설사와 복통을 일으킬수 있으니 조심하시고 소화력이 약한 분들은 소량을 섭취하셔야합니다.

반응형

 

▶꼬시래기와 활용법은 무엇이 있나요?

알카리성의 꼬시래기는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돼지고기의 산성을 완화시킵니다. 하지만 파와 꼬시래기의 만남은 둘 다 미끈미끈한 알긴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식감이 더 좋지 않으면 알긴산의 흡착력을 떨어뜨려 좋은 효능을 감쇄시킵니다.

 

꼬시래기는 식감이 아주 좋으며 밀가루 면대신 사용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찬기운의 성질이 있어 몸의 열을 낮춰줘서 여름철에 시원하게 즐길수 있는 건강 별미로 안성 맞춤입니다.

 

초고추장에 그냥 버무려 드셔도 되며, 매콤달콤한 고추장 양념에 골뱅이도 첨가하여 술안주로 제격인 '꼬시래기 골뱅이'로도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어느 음식에 넣어도 괜찮은 데요. 특히나 궁합이 잘맞는 돼지고기, 생선회 쌈, 비빔밥등에 첨가해서 먹으면 바다향 머금은 최고의 건강 음식으로 변신할수 있습니다.

 

어머니표 꼬시래기 무침, 너무 맛있어요.

 

▶꼬시래기를 보관은 어떻게하나요?

꼬시래기는 떫은 맛을 내고 쉽게 상하기 때문에 뜨거운 물에 데치고 염장 처리해서 유통하는데요. 채집한 그대로의 꼬시래기라면 집에서는 말려서 보관 또는 염장을 하여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한달 정도는 보관하실수 있습니다.

 

여러분, 꼬시래기에 대해 알게 되었나요? 정말 이 꼬시래기는 저의 자연 웰빙음식중에 손가락에 드는 음식입니다. 면류 스타일의 꼬들꼬들한 식감을 좋아하다 보니 그런거 같은데요. 거기에 몸의 건강에도 좋고 하여 채취가능하다면 어머니와 함께 가끔 같이 한가로운 바닷가에서 채취를 즐기고 싶네요.

 

[정보 & 상식/기타 정보] -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정보 & 상식/꿀팁] - 과메기를 다양하게 먹는 법

[정보 & 상식/건강] - 혈관 청소에 좋은 것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