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오복(五福) 중 하나인 치아 건강,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에게 있어서 치아는 정말 중요한 부위입니다. 생존에 있어 음식을 씹을 수 없다는 것은 참 불행한 일인데요. 만약 악어가 치아가 없다면 어떠할까요? 악어는 얼마 지나지 않아 굶어 죽을지도 모릅니다. 그렇듯 어느 동물 세계에서나 치아가 좋지 못하면 생존율도 떨어지는 게 현실입니다.

인간에게서의 치아는 움직이고 씹는 운동으로 인해 뇌 신경을 자극하고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며, 음식물을 잘게 부수고 부드럽게 만들어 주어 소화력을 높여줄 뿐 아니라 소화가 잘돼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기도 하는데요. 우리의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음식 중 소중한 치아에 손상을 일으키는 의외의 음식들이 있었으니..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 손상을 일으키는 음식

우리는 우리가 자주 먹는 음식속에서 치아에 좋지 못한 것들을 흔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

1. 믹스커피

우리가 자주 먹는 믹스커피는 섭취후 바로 물로 입안을 헹궈주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요. 믹스 커피의 타닌 성분은 구강 내에 남아 있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치아 표면의 미세 구멍으로 흡수되어 치아 변색과 탈색을 유발합니다. 치아의 미세 구멍은 강한 칫솔질 등의 습관으로도 예민해지고 시리게 되는데요. 이런 치아 미세 구멍(상아세관)을 막아 시린 이를 예방하는 치약이 센소다인 같은 기능성 치약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2. 국밥

날이 춥거나 무언가 든든하게 먹고 싶다면 국밥을 찾게 되는데요. 대부분 뜨겁게 국밥을 먹기 때문에 치아를 보철치료 한 사람들의 치아는 마모와 변형이 함께 오기 쉽습니다. 또한 국밥을 자주 섭취하면 염분과 기름기가 입안을 산성화 시키기 때문에 치아의 세균 번식이 쉬워지고 치주염과 충치같은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3. 이온음료

탄산음료와 과일 주스와 더불어 이온음료도 치아에 좋지 못한데요. 여름철에 자주 먹게 되는 이온음료는 산이 많이 함유되있기 때문에 치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굳이 이온음료를 마시겠다면 되도록 치아가 닿지 않게 빨대를 이용해 섭취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4. 탄수화물이 함유된 흰 빵, 과자

빵도 의외로 치아 건강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치는데요. 흰 밀가루로 만든 빵은 씹어 섭취하면 입안 침속 아밀라아제에 의해 분해되면서 당 성분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때 치아에 들러붙기 쉬워집니다. 그로 인해 충치를 유발할 가능성이 많아 치아에 좋지 못합니다. 되도록 통밀빵이나 통밀 과자와 같이 당 함유가 낮은 것을 선택해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5. 말린 과일

말린 과일은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대부분 인식되고 있는데요. 이런 말린 음식은 치아 손상에 많은 역활을 하기도 합니다. 과일은 말리면 수분이 빠지고 각종 영양성분이 농축되어 당분 함량이 급속히 늘어나게 되는데요. 당분으로 인해 젤리 같은 점성이 생기고 치아에 들러붙어 충치를 발생하게 합니다.

6. 화이트 와인

와인은 심장병에 이로운 술로 적당히 마시면 건강에 좋은데요. 하지만 와인중에서도 화이트 와인은 치아의 법랑질을 부식시키는 산도가 더 높기 때문에 치아건강을 위해서라면 조심히 먹어야 합니다. 또한 와인의 색소도 치아를 쉽게 변색시키는데요. 무엇이든 적당한 섭취가 좋으며 와인을 고를 때는 산도가 낮은 종류를 선택하고 마실 때는 칼슘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7. 물에 타먹거나 씹어 먹는 비타민

피곤한 일상이 꾸준한 현대인의 필수 건강보조제인 비타민, 비타민은 복용 방법에 따라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비타민은 강한 산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씹어 먹거나 물에 타 먹는 타입의 수용성 비타민은 치아를 녹이고 충치를 일으킬 수 있어 치아를 위해서라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삼켜 복용하는 알약 종류의 비타민을 섭취하세요.

 

마치며

지금까지 치아 손상을 일으키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음식들은 흔하고 우리가 많이 접하는 것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6개월에 한번 정기정인 치아 관리 또한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1년 1회에 한해 건강 보험 적용을 받아 저렴한 1만 5천원 정도로 기본적인 스케일링을 할 수 있으니 꾸준한 치아 관리로 인해 치아의 건강을 지켜야 할 때입니다.  

 

치아는 삶에서 참 중요한 도구입니다. 치아가 건강해야 몸도 건강해집니다. 치아가 무언가 안좋다면 바로 치과로 달려가세요. 늦으면 늦을수록 지출이 더 많아지니까요.

2020/09/05 - [정보 & 상식/건강] - 치아 손상에 최악인 행동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