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온라인 컨퍼런스 즉, 웨비나(Webinar)란, 웹(Web)과 세미나(Seminar)가 합쳐진 말로 웹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세미나를 의미합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장점과 현장에서 양방향으로 소통이 가능한 세미나의 장점이 결합되있는게 특징인데요. 특히 작년부터 발생한 코로나 19로 인해 이동 및 방문이 어려운 상황에서 트렌드가 되어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등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습니다.

 

원래는 해외 기업의 비즈니스 영역에 자주 쓰였던 마케팅 도구 중 하나였는데, 국내에 언택트(Untact) 문화가 생겨나 학교 또는 병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웨비나를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코로나19 시대에 최적의 형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럼, 웨비나의 장점이 무엇일까요?

 

 




▶웨비나(Webinar)의 장점은?


1) 웹(Web)의 장점 :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편리성

- 인터넷만 연결된다면 어디서든지 참가 가능

- 현장 세미나와 다르게 참석을 위한 이동시간이 줄어 시간이 절약됨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참여 가능함

- 공간의 제약 없이 편하게 참여가 가능함
- 행사 비용이 절감됨

 

 

2) 세미나(Seminar)의 장점 : 현장 세미나와 동일한 효과

- 정보 공유가 수월함

- 원하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습득이 가능함

- 온라인 플랫폼 내 화이트 보드 등을 이용하여 질문 및 답변과 같은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함
- 원하는 정보의 최근 트렌드 및 현황 파악이 가능함

 



웨비나 플랫폼은 웹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인터넷 접속만 된다면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등을 통해 어디서든 접속하고 참여할수 있습니다.

 

보통 웨비나 플랫폼은 비디오 영상 형식(mp4 등)으로 자동 저장되기 때문에, 늦거나 불참한 사람들도 놓친 세미나 영상을 다시 다운받아 볼수 있거나 주최측에서 녹화 동영상을 이용해 플랫폼이나 유튜브등에 게시하여 볼수 있게 합니다.

 

웨비나를 이용하여 유명인사나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컨텐츠를 소모하는 온라인 전시회 같은 경우는 소정의 비용이 부과될수 있지만, 보통의 웨비나 참석자들은 대부분 무료로 참석할수 있는데요.

 

웨비나를 개최하기 위해 실제로 이뤄지는 오프라인 행사보다는 비용이 획기적으로 적은 편입니다.그 이유는 주최측의 웨비나 온라인 운영에 따른 부과적인 운영비가 사실상 들어가지 않기 때문인데요.

 

온라인 주최로 오프라인에는 존재하는 시설관리와 기타 인건비도 줄일수 있고 예를 들어 강사를 초청한다면 강사 초청 비용만 준비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웨비나는 실시간 소통이 가능합니다. 참가자들은 발표자에게 체팅 형식이나 음성 형식으로 질문이 가능하고, 또는 질문 기능 버튼을 통해 참여자들의 의견을 물을 수도 있습니다. 

웨비나는 바쁜 현대인에게 좋은 시스템입니다. 방문자는 오프라인 세미나에 참석하기 위해 멀리 이동할 필요없으며, 발표자는 이동이나 기타 시간에 쫒길 필요없이 화상 통화나 미리 녹화한 프레젠테이션을 웨비나 플랫폼을 통해 공유할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참여하기 쉽고 지식을 찾는데 시간을 절약할수 있게 만들어 주는데요. 
이밖에도 집에서도 편한 옷차림, 편한 마음으로 참가하여 오프라인 세미나보다 더 집중이 잘되며 중간중간 자신의 일도 할수 있는 여유와 편안함을 느끼게 합니다.

 

 

728x90

▶인기 웨비나 플랫폼의 종류

 

Whova

이벤트 주최자는 Whova를 사용하여 온라인 이벤트를 이벤트의 전,후 심지어 진행 도중에도 상호 활동적이며 재미있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Whova는 줌, 구글 행아웃, 유튜브, 비메오 등의 라이브 스트리밍 및 비디오 호스팅 툴과도 바로 연결 가능한데요. 이와 더불어 실시간 Q&A와 참석자 네트워킹, 미팅매칭, 토론 게시판, 온라인 전시관 심지어 가볍게 어울릴수 있는 공간까지 제공합니다.
주최자는 행사에 앞서 참석자들에게 Whova app으로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참석자는 일대일 혹은 그룹을 만들어 온라인으로 친목을 다지며 다양한 주제에 관해서 토론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참석자들은 이벤트가 열릴 때쯤이면 좀 더 친밀감을 느낄수 있는데요. 모든 참석자는 각자의 관심사가 있습니다.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참석자끼리 모이게 할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스 브레이킹과 인앱(in-app) 채팅은 낯선 사람과 개인 대 개인으로 알아가는 과정을 즐겁게 만듭니다. 

 

Hopin

Hopin은 온라인 컨퍼런스와 웨비나 기획을 위한 올인원 플랫폼입니다. 온라인 접수처(Reception)을 통해 워크숍 세션부터 네트워킹 이벤트 그리고 주요 행사에 이르는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가장 유용한 툴은 네트워킹 툴로 각 참석자를 위한 타이머 세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설정으로 참석자는 주최가 정한 몇 분 동안만 다른 참석자와 어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주최는 참석자가 자동으로 다음 대화로 넘어갈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킹 세션 동안 나눈 대화가 잘 진행 되게된다면, 참석자는 “Connect”를 클릭하여 상대방의 연락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생중계와 웨비나 두 가지 형식 모두 컨퍼런스에 포함할 수 있는데요. 참석자들은 라이브 채팅을 통해 실시간으로 질문할 수 있고 가상의 부스를 세워 제품이나 서비스,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Run The World

Run The World는 실시간 대화, 논의 그리고 토론회를 위한 기능이 갖춰진 올인원 웨비나 플랫폼입니다. Run The World는 가상의 “칵테일 파티(Cocktail party)”라는 옵션은 온라인 이벤트가 지닌 사교적인 측면을 보장합니다.

이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Cocktail party”는 참석자가 사전에 작성한 설문지를 기반으로 비슷한 생각을 지닌 사람들과 매치시켜주는 옵션으로, 대기업, 비영리단체, 스타트업, 또는 온라인 워크숍이나 부트캠프를 개최하려는 개인까지 다양한 규모의 조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웨비나 개최가 처음인분, 웨비나 플랫폼 사용을 위한 예산이 부족하여 무료 플랫폼에서 간단한 웨비나를 열기 원한다면, 사용하기 편한 구글 행아웃이나 줌(ZOOM) 또는 ezTalks 등의 비디오 플랫폼을 고려해보세요.

 


원래 기업의 마케팅 목적으로 사용되왔던 웨비나는 코로나19 시대에 접어 들어 학습과 배움의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아직 개인이 낯설고 준비되지 않았던 지난 시기, 웨비나 플랫폼을 이용한 온라인 비대면 수업은 낮은 품질로 많은 질책을 받아왔었는데요. 요즘은 온라인 강의의 질도 많이 높아진 편입니다.

 

 

미래의 지식 정보 제공의 방법 웨비나 플랫폼을 잘 이용해, 부과 수익을 위해서 또는 자선차원에서 자신의 지식을 사람들에게 제공해 보는건 어떠할까요? 또한 참여자로써 코로나19로 인해 단절되었던 지식의 허기짐을 웨비나 방법을 통해 해소해보시길 바랍니다.  

 

 

[정보 & 상식/IT] - 팀뷰어 다운로드 및 무료 원격제어 프로그램

[정보 & 상식/IT] - 나만 모르는 윈도우 10 느려짐 현상 개선과 인터넷 속도 올리기

[정보 & 상식/기타 정보] - 갤럭시 핸드폰 삼성 덱스(DeX) 설치 사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