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요즘 유행 중인 앱과 웹들의 다크 모드와 다크 테마는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 시작된 아이디어인데요. 다크모드의 역사는 애플로부터 시작됩니다. 애플은 앞서 2019년 가을, 아이폰 전용 소프트웨어인 iOS 13에서부터 다크모드를 새기능으로 내세웠습니다. 이는 아이폰 X시리즈 이후의 OLED 디스플레이 도입과 관계가 있습니다. OLED는 기본적으로 검정색을 띄고 있는데요. 검정색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전력이 필요하지 않아 픽셀 스스로 다른 색이였던 빛만 꺼버리면 되기 때문에 검은색일 때에 전력 소모가 적은 편입니다. 

 

또한 다크모드는 OLED의 치명적인 약점인 번인현상(Burn-in)에 대한 대비로 아주 좋은 모드입니다. 흰 화면으로 오래 켰을 때는 빛의 3 원색(빨강, 파랑, 초록)인 빨강, 파랑, 초록 소자를 모두 이용해서 흰색을 구현하기 때문에, 흰색을 많이 사용한다면 과전류로 인해 픽셀들이 타거나 특정 색의 소자가 먼저 수명을 다해(특히 파란색 소자) 화면에 잔상이 남게 되는 것인데요. OLED 특성상 검정색(모든전원을 off)을 많이 사용할수록 오래 깔끔한 디스플레이를 사용할수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정보 & 상식/IT] - 스마트폰 잔상(Burn-in) 셀프로 체크하기

 

더불어 검정색인 다크모드 일때는 야간에 이용시 눈부시지 않고 눈에 피로감이 줄어들게 해주며 시안성을 더 좋게 하는 장점이 있는데요. 스마트폰 사용시 다크모드로 인해 배터리 소모를 줄여주기 때문에 아주 괜찮은 설정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네이버 다크모드 사용하기"

※ 추가 - 네이버는 모바일 검색에 다크모드를 제공했으나 이용자들이 혼란을 겪는다고 판단, 지난 2월 19일 다크모드 기능을 제거하였습니다. 당초 이 기능은 휴대폰 기기 설정에서 변경을 통해 사용할 수 있게 마련했으나, 출시 직후 아이폰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다크모드가 자동 적용된다는 불만 글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 잇달아 올라와 논란이 불거졌는데요. 네이버는 공지를 통해 "지난 18일부터 다크모드를 제공했으나, 이용자분들이 혼란을 겪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추후 다크모드를 제공하는 것은 이용자들의 의견, 사용성을 더욱 폭넓게 고려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요즘 이슈가 된 다크모드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까요?

 

기본적인 다크모드는 간단합니다.

안드로이드폰 빠른 다크모드 설정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맨위에 빠른 바로가기 버튼에서 다크모드를 클릭해서 활성화 시켜주면됩니다. 만약 다크모드가 없다면 지원되지 않는 기종이거나 오른쪽 맨 위에 3점 메뉴를 눌러 버튼 편집에서 다크모드 버튼을 추가하여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아이폰 다크모드

또한 아이폰에서도 설정 메뉴로 들어가 디스플레이 및 밝기 옵션에서 다크모드로 변경하실수 있습니다.

운영체제의 기본 다크모드를 하면 이렇습니다.

기본적인 운영체제의 다크모드를 이용한 네이버 앱은 약간 웹페이지의 구분이 조금 희미한데요. 별 차이가 없다면 그냥 사용하면 되지만, 뭔가 더 완벽한 다크모드 같은 웹 이용을 원한다면,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라는 앱을 설치해야합니다.

 

"네이버 웨일(Whale) 브라우저를 이용한 다크모드"

 

네이버 사이트는 웨일 브라우저라는 앱을 만들어 다른 웹 이용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개인적인 솔직한 마음은 그냥 네이버 앱에서 완벽한 다크모드를 지원하면 될것이지, 구지.. 아마 네이버는 굵직한 타 웹 브라우저들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미는거 같은데요. 아무튼 웨일 브라우저를 이용한 다크모드를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앱스토어에서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설치하고 실행해줍니다. 실행을 하고 권한 허용하며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해줍니다.

앱을 실행하면 맨 오른쪽 밑에 두줄 메뉴가 있는데 클릭해줍니다.

다음은 톱니바퀴 메뉴를 눌러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그다음 맨 밑에 옵션을 보면 '다크 모드 설정'을 찾아 클릭해줍니다.

다크 모드 설정에서 옵션들을 설정해줍니다. 먼저 맨 위 바를 오른쪽으로 눌러 다크모드를 ON 시켜줍니다.

네이버 웨일 다크모드 설정

다음은 세부설정에서 '항상 다크모드로 이용'을 체크해주면 화면이 검정색으로 변하면서 고급설정 옵션이 생기게 됩니다. 웹 페이지를 다크 모드로 표시를 체크 하시면 네이버 사이트나 기타 사이트를 이용할때 거의 완벽한 다크모드로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웨일 브라우저를 이용한 다크모드 좀더 뚜렸해진 다크모드

뭐 네이버 웹 게시물 간 구분선이 더 뚜렷해졌네요. 참 쉽죠.

PC 버전도 다크모드가 가능합니다. PC 버전 웨일 브라우저를 다운 받고 메뉴를 이용해 다크모드를 실행해보세요.

 

OLED 스마트폰의 다크모드는 에너지 절약, 액정 수명의 연장, 눈 건강을 위해 필수 모드인거 같습니다. 네이버 사이트 말고도 다른 모든 것들을 다크모드로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정보 & 상식/재미있는] - 미스테리 네이버 지식인

[정보 & 상식/IT] - 네이버 2단계 인증 변경한 폰으로 알림 받기

[정보 & 상식/IT] - 네이버 번역기 Papago 사용하는 법

[정보 & 상식/IT]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한 robots.txt 생성 및 설정

[정보 & 상식/기타 정보] - 갤럭시 핸드폰 삼성 덱스(DeX) 설치 사용법

[정보 & 상식/IT] - 갤럭시 노트20, 노트20 ULTRA 화면 캡처 하는 방법

[정보 & 상식/건강] - 스마트폰 사용량 측정 앱 스마트 터치미(Touch me) 설치 사용법

[정보 & 상식/IT] -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스파이앱을 탐지 삭제하는 폴-안티스파이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