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가뜩이나 요즘 상태가 안 좋은 내 블로그가 최근 반짝 이슈로 인해 과거 글이 인기를 끌며 선방을 날렸다. 그렇게 예전같이 방문자가 반짝 많아졌는데, 근데 그것도 잠시.. 갑자기 어제 오후부터 방문자가 거의 유입되지 않기 시작하더니, 포털사이트에서 유입되는 방문자마저 거의 제로에 가까워졌다.

마침 주말이라 이런저런 할 것이 많아 그것을 저녁 늦게 발견한 나, 뭔가 이상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결된 2차 도메인 주소를 적어 접속을 시도해 본다.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뭐지 이 오류는? 그렇다.. 다른 사람들도 내 블로그의 도메인 주소에 접속하거나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고 들어오면 이런 메시지를 보고 내 포스트 글에 접근할 수 없게 된다. 

2차 도메인 오류 -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내 블로그가 무슨 징계 같은 것은 먹은 건가?? 아차 하다 싶은 생각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접속해 보았는데 로그인이 되고 아무 이상 없다. 과거에 티스토리 측으로부터 황당한 징계를 먹어 완전 접속이 안될 때 와는 다르다. 분명 아무 일없는데 내 블로그가 왜 이런 거지..?

 

곰곰이 생각해 본다. 난 다른 블로그와 다르게 2차 도메인과 연동돼 있다. 분명 거기 문제인 거 같은데.. 2차 도메인 주소를 구입한 후이즈를 방문해 도메인의 DNS 설정, 네임서버 등을 아무리 여러 번 체크하고 확인해도 도무지 문제가 보이지 않았다.

728x90

어디가 문제인거지? 그러다 다시 문득 머리를 스쳐 지나가는 것이 있다. 아!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

 

"치명적인 오류, 문제는 티스토리 보안 접속 인증서"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

 

티스토리를 접속하여 자신이 관리하는 블로그의 설정을 클릭하여

 

티스토리 관리 메뉴

 

좌측 메뉴 맨 밑에 관리>> 블로그>> 개인 도메인 설정을 들어가 본다.

 

개인 도메인 보안 접속 인증서 만료예정일

역시 뭔가 했더니 보안 접속 인증서 맨 오른쪽에 빨간 글씨로 만료예정일 나와있는 데, 그 만료 날짜는 급격하게 방문자가 줄어들었던 어제였다. 아 찾았다! 이제 퍼즐이 맞춰지는 기분.. 

 

결국 보안 접속 인증서가 만료됐으니 다시 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반응형

티스토리 측에서 인증서를 자동 갱신해 주지 않은 것 같다. (아니면 인증서 만료예정일이라고 2차 도메인 연동 사용자에게 미리 며칠 전부터 알람이라도 보내줬으면 어땠을까?) 또는 아마 기다려도 늦게 갱신될 가능성이 있다. 티스토리 측에서 자동 갱신 해준다는 가정하에 급하지 않다면 놔두는 것이 좋을 지도 모른다.

개인 2차 도메인 연동 다시 설정

하지만 난 지금 내 블로그가 오랜만에 회복의 기운으로 반짝이는 기간이라 급하다. 그래서 기존에 만료된 것을 삭제하고, 다시 연동중인 2차 도메인 사이트 주소를 적는다.

 

해결은 빠르면 몇 시간에서 며칠이 걸릴 것이다. 

 

그렇게 보안 접속 인증서가 재발급 완료가 되면 처음에 도메인 주소 앞에 붙었던 http:// 방식의 주소가 https://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해결됐다는 것! 

 

이렇게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 데, 너무 겁먹었나 보다.

 

"http와 https의 차이는?"

 

http로 시작되는 주소는 HTML을 전송하기 위한 통신 규약을 이야기한다. DNS서버에서 IP주소를 요청하여 받을 때 암호화되지 않은 날것 그대로의 데이터를 쉽게 주고받아 해커들로부터의 정보 유출 위험이 많다.

 

또한 https로 시작되는 주소는 보안이 더 강화된 형태의 인터넷 통신 규약을 이야기하는데, 주소는 https로 시작되는 사이트가 데이터 변조나 감청 등의 위험으로부터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암호화가 이뤄져 있어 더 안전하게 보안 접속을 할 수 있다.

 

이렇듯 티스토리 블로그 2차 도메인 주소에 대한 보안서버 (SSL) 인증서 요구는 해킹으로부터 개인정보를 지키고 더 나아가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기업의 신뢰도를 끌어올리는 등 좀 더 안전한 보안 사이트를 위해 꼭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가뜩이나 요즘 내 블로그가 다시 살아나는 듯했지만, 난생처음 겪는 황당한 일로 방문자 증발과 함께 애드센스 수익 일부를 잃었다. 이것도 경험이고 또 같은 일이 생겨나면 쉽게 해결 가능하니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 같다.

 

 

검색 상위를 원하시나요? SSL 인증서가 적용된 사이트는 검색 결과에서 상대적으로 더 우선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정보 & 상식/기타 정보] - 카카오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고객센터 저품질 해결 문의방법

[정보 & 상식/꿀팁] - 티스토리 방문자 숨기는 방법

[정보 & 상식/IT] - 블로그 저품질의 원인

[일상다반사/일상 & 혼잣말] - 걷고 또 걷고 외국친구와의 여유없는 추억

[정보 & 상식/건강] -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반응형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조정  (0) 2020.12.0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