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상식

사용한 마스크 폐기하는 법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에 주의해야 하는 지금.. 

구입할 때는 아주 어렵게 구입해놓고 버릴 때는

생각 없이 아무 데나 버리는 분은 있지 않겠지요?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은 코로나 확산을 방지할 수 있지만, 잘못된 개인의 행동으로 누군가 감염되는 일은 없어야겠어요.

그래서 마스크 사용 후 버리는 법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려요.

 

거리를 돌아다니면 유난히 요즘 버려진 화장지와 마스크들이 많더라고요.

요즘 같은 시기에 자신이 사용한 마스크는 자신의 집에서 버리면 안 되는지..

아직도 조금 이기적인 사람들이 있구나 하는 느낌을 받았어요.

그 버린 마스크는 결국 누가 다 치우겠어요. 일부 마음 착한 분들이나 대부분 환경 미화원들이겠죠?

마스크를 잘 쓰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잘 버리는 것인데 아직도 사람들은 인지 하지 못하나 봐요.

 

★사용한 마스크 폐기하는 법

1. 사용한 마스크는 되도록 집에서 폐기합시다. 사용을 다한 마스크는 손에 오염 물질이 묻을 수 있으니 겉면은 만지지 말고 귀에 거는 끈을 이용해서 꼭 벗으세요. 그리고 폐기 절차를 위해 마스크 가장자리 끝이나 끈만 잡아주세요.

 

 

 

오염된 곳은 잡지 마세요.

 

 

 

2. 마스크 가장자리 끝을 만져 오염된 겉면을 안으로 접어 숨기면서 가로로 한 번 세로로 한번 두 번 접어요.

 

 

 

접을 때 오염부분 꼭 주의 하세요. (한손 촬영이니 이해해주세요. 꼭 두손으로 하세요.)

 

 

 

3. 한번 더 접으셔도 괜찮고 끈으로 마스크를 꼼꼼하게 묶어주세요.

 

 

 

 

 

 

4. 묶은 폐기 마스크는 살균제를 뿌리거나 비닐봉지에 넣어 밀봉한 채 쓰레기통에 버리세요.

 

 

 

폐기 완료

 

 

 

5. 마스크를 벗고 접는 과정에서 손이 오염됐을 수 있으니 마스크를 버린 후엔 손을 꼭 소독하세요.

 

 

★일반인과 환자 및 자가 격리자에 따른 마스크 폐기법

1. 일반 사용자

- 환경부 재활용품 분리배출 가이드에 따라 재질 상관없이 모든 종류의 마스크는 일반쓰레기로 분류되는데요.

오염된 겉면이 손에 닿지 않도록 잘 접어 반드시 종량제 봉투에 넣어 배출하거나 소각하시면 됩니다.

2. 환자 및 자가 격리자

- 확진 환자와 자가 격리자의 마스크, 장갑, 소독약품 등은 모두 의료폐기물로 분류해 처리해야합니다.

 

의료 폐기용 전용봉투와 합성수지 전용용기

 

겉면과 같이 오염된 안면도 손에 닿지 않도록 끈을 이용하여 잘 접어 관할 보건소에서 지급하는 전용봉투에 넣어 소독제로 쓰레기층 상부와 봉투 외부를 소독한뒤 밀봉 후 의료폐기용 합성수지 전용용기에 넣어 배출 전까지 보관합니다.

*제공된 전용용기는 한번 뚜껑이 닫히면 열리지 않으니 배출전까지 닫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생활치료센터(또는 병원)이송 시 전용용기에 보관한 폐기물을 관할 보건소 담당자 또는 관할 지자체 담당 공무원에게 알려주시면 무상으로 수거해 안전하게 처리합니다. 절대 임의배출은 하지마세요.

 

3. 모두들 공통적으로 마스크를 만진 후에는 꼭 손을 깨끗히 씻거나 소독하세요.

 

'나 하나쯤이야' 라고 생각하는 이기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공동체와 아픔을 함께 나눈다는 생각으로

내 가족과 이웃의 건강을 위해 마스크 폐기에도 세심한 배려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